학교 소개
  학사 정보
  자 료 실
 

본 한국어 학교는 2006년 가을, 첫 한글 수업을 시작으로 (2개) 학급을 실시하면서 한글학교가 한국 교육원에 공식 등록과 함께, '케임브리지 연합장로교회 한국어 학교'라는 공식 명칭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영어표기는 “Korean Culture and Language School” 로 합니다.
2007년에는 5개 반이 증설되고, 교사 5분이 더 보강 되었습니다. 성도님들의 자녀들을 위해 짧은 시간 동안 한글을 가르치는 실용적인 목적으로 시작되어서, 현재는 수업시간뿐 아니라 아이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도 체계적인 한글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하고 고민하는 곳으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켐.연.장 한국어 학교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한글과 한국문화 학습을 통해 자연스러운 한국어 습관을 기르고, 한국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이해력을 높이고, 더 나아가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확립하는 목적을 두고 설립되었습니다.

한글학교의 중점 활동

저희 한국어 학교는 해외에서 생활하고 있는 동포자녀와 유학생 자녀들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것을 주요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국과는 달리 한글사용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사용하는 한글의 수준은 부모님과의 대화에 필요한 정도입니다. 그래서 저희 한국어 학교는 일주일 단위로 수업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의 한글 활동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업시간에는 특정 주에 중점을 둘 한글 활동의 핵심적인 뼈대를 소개하고, 숙제를 통해서 가정과 일상생활을 통해 한글을 어떻게 의식적으로 활용한 것인가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영역에 따라 구체적으로 조직하고 있습니다.

학급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급반: 4세~5세 아동, 한글 모음과 자음 학습으로 한글 글자 구조와 형태를 익히는 수업
중급반: 6세~8세 아동, 단어 습득과 간단한 문장을 통한 한글 학습
고급반: 9세~11세 아동, 보다 다양한 표현력과 문법, 어휘, 실생활에 사용하는 문장학습, 글짓기 연습을 통한 학습
 
 

1. 말하기
해외에 있는 자녀들에게 말하기는 한국에 있는 아이들과는 달리 의식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한국어로 대화 하는 기회가 부모님 이나 한글 학교 친구들에 한정 되어서 기본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이상으로 향상되기가 어렵기 때문 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이후의 아이들은 영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훨씬 더 쉽기 때문에 한글을 사용 하는 것을 불편해 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표현력이나 어휘 구사력이 일정 정도 이상으로 발전하지 못 하는 것이 현실 입니다. 그래서 저희 한글학교 에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통해 말하기 부분에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새로운 어휘와 표현을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다양한 종류의 글 (동화뿐 아니라, 사회, 문화, 역사 등)을 통해 다양한 표현들을 접합니다.
소리 내어 말하는 연습을 수업과 생활 속에 도입하기 (동시나 좋은 글귀 반복 하여 읽기, 주제별로 이야기 하기)

2. 듣기
듣기 영역은 말하기와 함께 이루어 집니다. 수업시간에는 선생님의 말씀이나 친구들의 말을 듣고 반응하기, 선생님이 읽어 주시는 책을 듣고 이해 하고 반응 하기 등으로 구성됩니다.

3. 읽기
한글의 자, 모음을 익혀서 글자를 읽을 수 있을 때 까지는 한글 자, 익히는 것과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책을 읽어 주시는 것으로 읽기 활동은 이루어 집니다. 한글 자, 모음을 익히는 데는 3세 때부터 시작하여 2년-3년의 시간이 걸리는, 아주 지루한 과정 입니다. 한국과 달리 한글 자, 모음을 접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숙제를 충실히 하면서 자주 한글 자, 모음을 접할 기회를 주시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충분히 따라올 수 있을 것 입니다. 글자를 익히는 것뿐 아니라 책을 읽어 주면서 아이들에게 다양한 표현과 내용을 접하는 것은 반드시 병행 되어야 합니다. 책을 읽고 이해하는, 읽기 능력은 평생에 걸친 과제입니다. 많이 읽지 않으면, 어떠한 방법으로도 독해능력과 그에 따르는 이해능력을 발전시키지 못합니다. 많이 읽을수록, 한글의 자모음을 결합하여 문자로 이해하고, 여러 문장을 통합하여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래서 저희 한글학교 에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통해 읽기 활동이 꾸준히 이루어 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학령 전 아이들 에게는 지속적으로 한글 자, 모음과 조합을 가르칩니다.
*5세 반 이상 아이들에게 일주일에 적어도 한편 이상의 동화읽기 숙제로 내주어 반드시 읽도록 합니다.
*글읽기 리스트를 배부하여, 책을 꾸준히 읽을 수 있도록 격려 합니다.
*정해진 동시나 좋은 글을 선정하여 하루에 몇 번 이상 소리 내어 읽게 합니다.

4. 쓰기
쓰기는 크게 두 영역, 글자 쓰기와 글 쓰기로 나누어 집니다. 자, 모음을 익히는 단계에 있는 아동들 에게는 글자 쓰기와 활동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글자 쓰기와 목표는 글자를 익히는 것뿐 아니라 글자를 쓰는데 필요한 근육을 단련 시키는 것에도 강조점이 두어 집니다. 글자를 쓰는 것 자체가 힘들고 불편하게 여겨지는 아이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글짓기 에서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글자 쓰기 숙제를 통해 아이들이 글자를 익힐 뿐 아니라 글자를 쓰는 것에 근육이나 자세가 익숙해져서 나중에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때 장애가 없도록 돕고 있습니다.

글쓰기 활동을 위해서는 매주 일기나 편지 등 쓰기 숙제를 내어 줍니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에게 글을 쓰는 것이 말을 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라는 생각을 심어 주려고 합니다. 글을 쓰는 것이 어려운 것이고, 아주 세련되고 멋있게 표현 해야 하는 것이라는 글쓰기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고 자유롭고 편하게, 말하는 것처럼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 주려고 합니다.

5. 문화
저희 학교가 추구하는 목표 중 하나가 한국 문화를 경험할 기회를 많이 제공 하는 것 입니다. 교과서를 가지고 한글을 배우는 주요 활동 이외에 한국의 문화를 책을 통해서만 아니라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 하려고 합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음악과 역사 교육 이외에 사물 놀이 등 한국의 전통 문화를 접할 기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한국 영화 상영을 기획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좋은 의견 부탁 드립니다.

   
 

우리교회 주소는 929 Concord Turnpike, Arlington, MA 02476 이며,
교회오시는 길은 다음과 같습니다.

Cambridge, Boston, Brookline, Quincy에서 올 경우
Route 2 West를 타고 오시다가 Exit 58에서 내립니다.
그러면 Route 2 West와 평행한 길이 언덕까지 뻗어 있습니다. 그 길을 따라서 약 0.8mile을 직진하면 신호등을 하나 만나게 됩니다.
그 신호등을 지나서 0.2mile을 직진하면 오른쪽 길가에 붉은 벽돌로 지어진 St. Paul Evangelical Lutheran Church의 아담한 건물과 parking lot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 parking lot으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Burlington, Newton, Weston, Acton에서 올 경우
I-95(South or North)로 오시다가 Arlington, Cambridge로 표시되어 있는 Exit 29A로 내리면 Route 2 East가 됩니다. Route 2 East로 약 5분 정도 진행한 후 Exit 58로 내립니다.
첫번째 신호등에서 좌회전을 하면 오던 길인 Route 2를 건너게 되고, 건너자마자 또 신호등에서 좌회전을 합니다. 그리고 0.2mile을 직진하면 오른쪽 길가에 교회 건물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 붉은 벽돌로 된 건물이 St. Paul Evangelical Lutheran Church인데 그 parking lot으로 들어오시면 됩니다.